'데일카네기 100일 필사', '나는 흔들리지 않는 부모로 살기로 했다' , '부모의 질문력'
[맘스커리어 = 최영하 기자] 맘스커리어와 다산북스가 진행하는 영유아 엄마들을 위한 특별한 독서 모임 '책수다방'이 시작됐다.
첫 번째 책수다방 선정 도서는 △데일카네기 100일 필사 △나는 흔들리지 않는 부모로 살기로 했다 △부모의 질문력이다.
데일 카네기 100일 필사
![]() |
▲데일 카네기 100일 필사 [사진=다산북스] |
한국에서 데일 카네기의 저서를 처음으로 공식 번역하여 소개한 사람은 누구일까? 바로 최염순 데일카네기코리아 대표다. 그는 한국인 최초의 데일카네기트레이닝 마스터이기도 하다. ‘친구를 사귀고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법(How to Win Friends and and Influence People)’이라는 원제의 대표작을 ‘인간관계론’으로 번역하여 한국에서 초장기 스테디셀러가 된 데일 카네기 저서의 시작을 만들었다. '데일 카네기 100일 필사'는 한국 최고의 데일 카네기 권위자가 번역하고 직접 뽑은 문장으로 만들어진 가장 정통성 있는 필사책이다. 미국 현장에서 몸소 겪고 30년간 연구하며 익힌 데일 카네기의 정신이 생생하게 담겨 있다. 데일 카네기가 어떤 자세로 삶을 대했는지, 한국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지금 우리가 왜 '인간관계론'을 비롯한 그의 대표작을 읽어야 하는지를 일러준다.
나는 흔들리지 않는 부모로 살기로 했다
![]() |
▲나는 흔들리지 않는 부모로 살기로 했다 [사진=다산북스] |
버릇없고, 산만하고, 무례한 아이는 어떻게 지도해야 할까? 아이가 눈에 뻔히 보이는 거짓말을 할 때 부모의 올바른 태도는? 끊임없이 다투는 형제자매 간 질서를 바로잡아 주려면? 매번 전쟁 같은 양치 시간을 즐겁게 만드는 방법이 과연 존재할까? 최근 아이의 마음을 읽는 것이 육아의 기본이라는 이야기가 강조되며 많은 부모가 아이들에게 공감하고 위로하는 태도에 더 집중하고 있다. 그런데 왜인지 우리 아이는 더 버릇이 없어지는 듯하다. 그렇다면 진정으로 우리 아이가 바르게 성장할 수 있는 육아법은 도대체 무엇일까? 매일 마주하는 아이와의 갈등 상황을 해결해 줄 수 있는 간단하면서도 근본적인 해결책은 존재하는 것일까?
'나는 흔들리지 않는 부모로 살기로 했다'는 언제 아이에게 단호함을 보여줘야 할지 알 수 없고 하루에도 수없이 흔들리는 부모를 위한 구명조끼다. 가족심리학 박사이자 상담사인 저자와 교육컨설턴트인 저자가 8000건이 넘는 가족 상담을 진행하며 정립한 부모의 리더십을 효과적으로 발휘하는 방법을 안내한다. 사랑과 훈육 사이 적절한 균형 잡기는 어떻게 가능한지, 부모로서 아이에게 제공해야 하는 울타리의 경계는 어디까지인지 육아의 과정에서 마주하는 수많은 상황과 이에 대한 구체적인 대응법을 상세히 안내한다. 양치질, 옷 입기, 갑작스럽고 위험한 도로에서의 상황, 형제나 자매 간의 말다툼 등 어디까지 부모로서 허용해야 하고 또 어느 단계에서는 단호함을 보여주어야 하는지, 또 이를 위해 부모가 취할 수 있는 효과적이고 이상적인 훈육의 방식은 무엇인지 소개해 누구나 일상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왔다. '나는 흔들리지 않는 부모로 살기로 했다'는 사랑과 훈육 사이 길을 잃고 헤매는 세상의 모든 부모를 위한 가장 현실적이고 똑똑한 육아 노하우가 가득 담겨 있다.
부모의 질문력
![]() |
▲부모의 질문력 [사진=다산북스] |
지난 20년 동안 120권의 책을 펴내고 매년 100회 이상 강연을 진행하며 대한민국 부모들에게 자녀 교육의 진정한 지혜를 전해온 김종원 작가는 “부모가 아이에게 건네는 수없이 많은 말이 아이의 세계를 형성하고 생각의 깊이를 창조한다”라고 강조한다. 그중에서도 특히 ‘부모의 질문’은 독립적인 주체로 성장해 나가는 아이와의 관계에 따뜻한 오작교가 되어줌은 물론 아이의 사고력을 무한히 확장한다.
이제 아이에게 ‘좋은 질문’을 하나씩 던져보시라. “방 청소는 했니?” “숙제는 하고 노는 거야?” 같이 아이를 질책하는 말 대신, 하루에 하나씩 인문학 질문을 주고받다 보면 실로 놀라운 세계가 펼쳐질 것이다. 어떤 질문을 건네야 할지 모르거나 아이와의 문답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100가지 인문학 질문’도 수록했다. 어른에게는 답하기 쉽지 않은 질문이지만, 분명 아이는 당신이 예상하지 못했던 놀라운 답을 쏟아낼 것이다. 내 아이가 가진 성장의 씨앗은 ‘부모의 질문’ 속에 있다. 부모의 질문이 곧 아이의 생각이 되고, 삶을 더 아름답고 풍성하게 살아갈 밑거름이 될 것이다.
참여 방법은 매달 다산북스의 화제의 신간으로 선정된 3권 중 1권을 선택해 함께 읽고, △개인 블로그 △인스타 △활동하는 맘카페에 솔직한 서평(2주 이내)을 쓰고 맘스커리어 카카오채널로 후기 링크를 보내면 된다. 책을 사랑하는 영유아 엄마 모두가 참여할 수 있으며, 매월 서평단 30명을 모집하고 서평단에게 선택한 책 1권이 배송된다.
한편, 3월 도서는 △데일 카네기의 딸을 위한 인간관계론(3/5 출간) △수능 만점 비밀과외(2/26 출간), △공부보다 소중한 너의 미래에게(3/5 출간)이다.
맘스커리어 / 최영하 기자 yhchoi@momscareer.co.kr
[저작권자ⓒ 맘스커리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