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고용노동부 장관 개막행사 참가해 현장 사회적기업 격려
![]() |
▲김문수 고용노동부 장관이 인사를 전하고 있다.[사진=박미리 기자] |
[맘스커리어 = 박미리 기자] “여기 계신 분들의 따뜻한 마음과 사랑이 있기 때문에 사람을 살리고 행복하게 하는 우리 사회에서 엄청난 일을 하고 계신다고 믿고 있습니다.”
김문수 고용노동부 장관은 22일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 교육협력동에서 열린 2024 사회적기업 기념행사를 직접 찾아 현장의 사회적기업들을 격려했다. 김문수 장관은 “사회적기업이라는 게 말 그대로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이 아니고, 이윤 없이는 기업이 유지될 수 없기에, 사람과 이윤 두 개를 동시에 보기 때문에 어렵다”면서 “누군가는 ‘그만둬라. 왜 돈 안 되는 일만 찾아서 하느냐’고 하는 분들도 있을 것이다. 그런 말을 들으면서도 내 몸같이 사랑하고 헌신한 여러분들의 실천이 있기에 훌륭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제 마음과 정부의 마음을 담아서 오늘 많은 분들에게 상을 드린다. 상을 받지 않는 사회적기업들도 이 행사에서 더 왕성하게 기운을 내셔서 많은 사랑을 청해주시기 바란다”고 인사를 전했다.
![]() |
▲2024 사회적기업 기념행사장에 모인 사람들.[사진=박미리 기자] |
22일~23일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 교육협력동에서 2024 사회적기업 기념행사가 열렸다. 이번 행사는 고용노동부 주최,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주관, 한국사회적기업중앙협의회 후원, 행복나래, SRT, 사회적가치연구원, 사회적기업학회 후원으로 진행됐다.
행사 첫날인 22일 오전 10시 진행된 기념식에는 김문수 고용노동부장관을 비롯해 신진욱 대통령실 시민소통비서관실 행정관, 정승국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장, 고진석 한국사회적기업중앙협의회 대표 등이 참석했다.
정승국 원장은 “오늘이 진흥원장으로 취임한 지 3주째 되는 날인데, 이렇게 의미있는 행사에 참여하게 되어서 영광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첫인사를 전했다. 정승국 원장은 “따뜻한 온기를 우리 사회에 불어넣는 역할을 하는 사회적기업에 대해서, 이전부터 오랫동안 사회적기업의 활동을 지지하고 응원하는 마음을 가져왔고, 원장으로 사회적기업을 지원하는 일을 하게 되어서 얼마나 기쁜지 모른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원장은 “2019년도에 사회적기업을 직접 만나서 조사하는 일을 한 적이 있다. 10여 개의 사회적기업을 만나서, 사회적기업 현장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기회가 됐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9월 발표된 제4차 사회적기업 기본계획 이후 사회적기업의 자생력 제고가 정책에 합의되고 있다”면서 “우리가 지금까지 쌓아온 노력과 힘을 발판으로 한 단계 도약하는 성장과 가능성에 대한 기대가 담겨 있다고 생각한다. 성장과 도약을 위한 걸음걸음에 진흥원 역시 힘이 될 수 있도록 부단히 노력하겠다. 사회적기업들의 노력들이 빛나는 현실을 맺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 |
▲퍼포먼스를 진행하는 모습.[사진=박미리 기자] |
축하와 환영 인사가 끝난 뒤에는 사회적기업 육성 유공자 및 우수 자치단체를 포상하는 시상식이 이어졌다. 수상자에게는 김문수 장관이 직접 시상했다. 먼저 사회적기업 육성에 기여하고, 사회적기업 성장 활성화에 기여한 이들을 대상으로 시상식이 진행됐다. ▲천안돌봄사회서비스센터 ▲드림드림사회적협동조합 ▲주식회사 파인건축 ▲주식회사 에에스LED ▲사단법인 한국발달장애인 문화예술협회 아트위캔 ▲주식회사 프리퍼커피 ▲농업회사법인 주식회사 상하식품이 수상자로 호명됐다.
사회적기업 육성 우수 자치단체 장관상은 ▲경기도 ▲경상북도 ▲서울특별시 ▲관악구 ▲대구광역시 달서구 ▲인천광역시 서구 ▲대전광역시 서구 ▲광주광역시 서구 ▲충청남도 청양군이 수상했다. 사회적기업 성장 활성화 장관상은 ▲주식회사LG화학 ▲그랜드코리아레저 주식회사 ▲주식회사 신세계INC ▲제주유나이티드FC주식회사 ▲주식회사 하나금융그룹 ▲행복나래 주식회사 ▲한국동서발전 주식회사가 수상했다.
사회적기업 종교 전국 네트워크 활성화 지원 장관상은 ▲유한회사 이크린월드(기독교) ▲주식회사 공공디자인이즘(천주교) ▲사단법인 자연음식문화원(불교)이, 사회적기업 전국 네트워크 활성화 지원부분에는 광주광역시가 수상했다. 사회적기업 판로지원 우수기관 장관상은 ▲경상북도 경산시 ▲경기도 화성시 ▲충청북도 단양군이 수상했다.
![]() |
▲전시 부스를 직접 돌아보는 김문수 장관과 내빈들[사진=박미리 기자] |
시상이 끝난 뒤에는 발달장애인 단원들로 구성된 전문 연주단체, 사회적기업 드림위드앙상블의 축하공연과 사회적기업 활성화 퍼포먼스가 이어졌고, 김문수 장관을 비롯해 현장 참석자들은 전시부스를 직접 돌아보는 시간도 가졌다.
한편 이번 행사는 23일까지이며 △신한그린애 장학금 장학생 선발 △민간 판로 활성화 방안 연구 정책 포럼 △사회성과 인센티브와 사회적기업의 사회적가치 △민-관 사회적기업 정책 대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맘스커리어 / 박미리 기자 mrpark@momscareer.co.kr
[저작권자ⓒ 맘스커리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