럽맘박스·베베폼 임신박스·베베킹박스 등
[맘스커리어 = 김보미 엄마기자] "임신을 하고 보니 무료로 육아용품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가 꽤 많더라고요. 이곳저곳 다 신청해 받아 보니 정말 한가득이어서 나중에 출산하고 나서까지 꽤 유용하게 쓸 것 같아요" (임산부 A씨)
대한민국은 합계출산율이 0.72명 밖에 되지 않는 심각한 저출생(출산) 국가다. 합계출산율은 한 여성이 가임 기간(15~49세)에 낳을 것으로 기대되는 평균 출생아 수를 말하는데 우리나라는 2015년 1.24명을 기록한 이후 지속적인 하락세를 그리는 중이다.
이런 상황에 임신을 하는 것은 가정에도, 국가에도 큰 축복이다. 정부는 출산율을 끌어올리고 임신·출산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높이기 위해 아낌없는 지원을 쏟아붓고 있다. 가임력 검사부터 난임부부 시술비,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엽산제·철분제 지급, 의료비, 교통비, 산후조리비, 양육비, 아이 돌봄 등 지원하는 분야도 다양하다.
기업 및 기관에서는 임신·육아교실, 베이비페어, 태교음악회 등 임산부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거나 산모의 출산과 아기의 탄생을 축하하기 위해 임신축하박스라는 이름으로 선물을 보내준다. 임산부에게 필요한 물품을 보내주는 임신축하박스는 핀란드의 육아 정책인 '머터니티 패키지'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시작됐다.
임신축하박스는 다양한 출산·육아용품으로 구성돼 있어 첫 임신한 산모의 출산 준비를 수월하게 도와주며 출산 후에는 다양한 제품들을 직접 사용해 보면서 본인 또는 아기에게 잘 맞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물론 기업의 홈페이지 또는 앱을 통해 회원가입을 하거나 개인정보제공에 동의하는 조건 하에 증정되긴 하지만 최근에는 알차게 구성된 선물들이 많아 신청해볼 만하다.
![]() |
▲[사진=럽맘 앱 캡처] |
임신·출산·육아 플랫폼 럽맘은 시기별 필요한 물품들을 담은 임신축하선물 '럽맘박스'를 매월 최대 2400명에게 증정하고 있다. 임신을 준비하는 예비맘부터 육아맘까지 최대 5번 신청이 가능하다.
먼저 임신을 준비 중인 예비맘에게는 나투라비타 임산부 크림과 20만 원 상당의 나투라비타 포인트카드로 구성된 초진박스를 제공한다. 신청 방법은 임신 확인을 위해 병원에 가기 전 사전 신청을 완료하고 산부인과를 방문한 후 임신확인서와 함께 초진 선물을 신청하면 된다. 럽맘 인스타그램 팔로우하기, 산부인과 리뷰 쓰기, 선물 후기 작성하기 등 미션도 함께 수행해야 한다.
임산부와 육아맘을 위한 럽맘박스는 총 네 가지 종류로 시기에 맞는 박스를 신청할 수 있다. 임신 1~20주 회원이 신청할 수 있는 럽맘박스 1번은 △치코 케어 2종 △치코 150ml 젖병 2개 세트 △TMCyou 회원카드 △닥터데디스 임산부 치약 등으로, 임신 21주 이상인 회원을 대상으로 하는 럽맘박스 2번은 △아이배냇 주방&젖병 세제 △아이배냇 섬유 유연제 △치코 150ml 젖병 2개 세트 등으로 구성됐다.
럽맘 곰돌이 식기세트가 들어 있는 럽맘박스 3번과 △유투바이옴 베베D드롭스 △티지엠 회전형 스펀지 젖병솔 젖꼭지솔 세트 △티지엠 베리 호박마차 분유 케이스 △닥터데디스 2종 미니 치약 세트 등으로 구성된 럽맘박스 4번은 임신 34주에서 생후 60개월까지 신청이 가능하다.
임신·출산·육아 종합 플랫폼인 베베폼은 매월 200명의 임산부에게 '베베폼 임신박스'를 발송하고 있다. 제87회 베베폼 임신박스는 △에센루 보타니컬 테라피 로션 △르주르 세탁기 클렌저 △루페 치약 △밤보 그린 기저귀 1단계 밴드형 2매 △한포 클래식 대나무속살 물티슈 캡형 90매 △한포 대나무속살 샤워 티슈 3팩 △페넬로페 본보야지 루브르 휴대용 물티슈 20매 △페넬로페 씬씬씬 플러스 기저귀 밴드형 신생아용 2매 △실리콘 과일 치발기 △솜니움베베 논슬립 니삭스 양말 △베베폼 보냉백 △베베폼 포토카드 △순면 엠보 손수건 △파스텔스튜디오 만삭 화보 촬영권 등으로 구성됐다.
이번 임신박스는 9월 30일까지 베베폼 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개인 정보를 양식에 맞게 작성해 제출하고 베베폼 임신박스 페이지를 개인 블로그 또는 SNS에 공유한 링크를 남기면 신청이 완료된다. 베베폼 임신박스 역시 1인당 1회만 신청할 수 있으며 추첨을 통해 200명의 당첨자를 선정해 10월 11일 발표한다.
![]() |
▲[사진=베베킹 홈페이지] |
베베킹은 매월 100명의 예비맘에게 임신축하선물인 '베베킹박스'를 보내주고 있다. 구성품으로는 △밤보네이처 기저귀 샘플 △유트러스 기저귀 파우치 △닥터데디스 치약 △밀리맘 에센셜 키트 △맘스네이처 아기 타월 △애플크럼비 기저귀 △순둥이 물티슈 80매 △무스텔라 여행용 키트 △유비맘 젖병 △유트러스 턱받이 △베이비붐 바디수트 세트 등이 있다. 베베킹박스는 착불로 발송되며 1인당 1회만 신청이 가능하다.
제37차 베베킹박스는 9월 1일부터 30일까지 베베킹 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다. 임산부 또는 100일 이내 출산맘이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100명을 선정하며 당첨자는 10월 둘째 주에 발표된다. 신청 방법은 산모수첩·임신사실확인서·출생증명서·출산인증서 등 예비맘 또는 출산맘임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와 함께 베베킹박스 게시물을 개인 블로그나 SNS에 공유한 URL을 제출하면 된다.
한편 베베킹을 운영하는 브이에스에이전시는 보다 나은 임신·육아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행복한 엄마들의 공간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는 기업이다. 업체 측은 "수집된 고객의 개인 정보는 일체 다른 용도로 사용되지 않으니 무분별한 마케팅이나 정보 유출로부터 안심하셔도 된다"고 밝혔다.
맘스커리어 / 김보미 엄마기자 bmkim@momscareer.co.kr
[저작권자ⓒ 맘스커리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