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미래교육재단, 초등학생 독서 장학생 선발 사업 진행해
[맘스커리어 = 김보미 엄마기자] 디지털 기기가 일상을 가득 채우고 있는 시대, 많은 사람들이 수시로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며 정보를 소비하고 있지만 활자 책을 펼치는 시간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 2023년 국민독서실태조사에 따르면 대한민국 성인의 독서율은 약 43%로 집계됐으며 가구당 연평균 독서량은 4권 미만으로 나타났다. 이는 국민 절반 이상이 일 년 동안 책을 한 권도 제대로 읽지 않는다는 뜻이며 독서 문화가 사라지고 있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는 수치다.
이에 시도교육청과 지자체는 독서와 점점 멀어지는 사회적 흐름에 대응하고자 다양한 독서 장려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전국 곳곳에서 연령별·세대별 맞춤형 독서 장려 활동을 통해 책 읽기를 다시 일상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프로젝트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 |
▲[사진=서울특별시교육청] |
서울시교육청은 서울 전역에 독서의 물결을 확산시키기 위해 북웨이브 캠페인을 진행한다. 6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가족 단위 독서 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학부모와 서울시교육청도서관·평생학습관 소속 공동체 일원을 대상으로 하며 5월 18일까지 참여자 400명을 모집한다.
참여자는 읽은 책에 대한 소감, 필사, 책 추천, 독서 모임 후기 등을 SNS에 기록하고 게시물 링크를 지정된 게시판에 인증하면 된다. 활동 실적에 따라 '물방울', '물결', '파도' 등급이 부여되며 참여 혜택으로는 프리미엄 저자 강연회 '찾아가는 학부모 북콘서트' 우선 접수권과 온라인 특강 등이 제공된다. 북웨이브 크루 발대식과 북콘서트 1회차는 6월 4일 오전 10시에 진행될 예정이다.
![]() |
▲[사진=영등포구미래교육재단] |
영등포구미래교육재단은 영등포구립도서관과 함께 초등학생 독서 장학생 선발 사업을 진행한다. 이번 사업은 관내 초등학생들에게 꾸준한 독서 습관을 길러주기 위해 마련됐다. 신청 및 활동 기간은 5월 7일부터 9월 28일까지이며 영등포구 도서관 회원인 초등학교 재학생 60명을 선발해 1인당 20만 원의 장학금을 지원한다. 독서 장학생은 도서관 방문 횟수, 도서 대출 권수, 독서기록장 작성 횟수 등 정량적 및 정성적 평가 기준을 바탕으로 선정된다. 2024년 독서 장학생 선발자도 참여할 수 있지만 장학생 선발 대상에서는 제외된다.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구립 도서관 6개소에서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화성특례시는 50세 이상 시민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독서 챌린지 '책읽는 50+' 사업을 추진 중이다. 중장년층의 독서 생활 지원을 목표로 마련된 이 사업은 50세 이상 화성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감명 깊게 읽은 책을 추천한 시민에게 책꾸러미 선물을 제공한다. 이 꾸러미에는 선정된 책 한 권과 함께 사서가 추천하는 도서 목록, 독서 집게, 접이식 가방이 포함돼 있으며 화성시립도서관 20곳에서 선착순으로 배부된다. 이외에도 6~8월에는 △삼괴도서관 '오십 이후, 나를 만나는 글쓰기' △진안도서관 '으라차차 수다회' △봉담도서관 '내 삶의 주인공이 되는 글쓰기' △왕배푸른숲도서관 '50+ 청춘독서회' 등 책 읽는 기쁨을 함께 누릴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경북도교육청 청도도서관은 4월 23일부터 7월 31일까지 자신의 독서 여정을 기록하는 '독서여권 챌린지'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2025년 청도도서관 특성화 사업 '책여행: 도서관에서 마을까지'의 일환으로 주민들의 자발적인 독서 활동을 장려하고 도서관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기획됐다. 독서여권 챌린지는 6세 이상 청도도서관 대출회원을 대상으로 하며 참가 시 연령에 맞는 독서여권 챌린지 키트가 제공된다. 키트에는 독서 여권, 볼펜, 미니 독서등 등 독서 활동에 필요한 물품이 담겨 있으며 참가자들은 매일의 독서 기록과 도서관 방문 인증을 통해 자신의 독서 여정을 기록하게 된다. 완주한 참가자에게는 인증서가 수여되며 작성된 독서여권은 9월 도서관 내에 전시될 예정이다.
이처럼 각 기관에서 시행하는 독서 장려 활동은 시민들의 독서 습관 형성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마련된 소중한 기회다. 한 권의 책을 통해 삶이 확장되는 경험을 하고 싶다면 지역사회 안에서 시행되는 독서 프로그램에 참여해 보면 어떨까.
맘스커리어 / 김보미 엄마기자 bmkim@momscareer.co.kr
[저작권자ⓒ 맘스커리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