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스커리어 - [MOM터뷰] "출산 준비물은 아빠가 챙겨 보세요!"

  • 구름조금추풍령23.6℃
  • 흐림부여22.4℃
  • 구름많음임실26.4℃
  • 흐림수원24.5℃
  • 구름많음강화25.3℃
  • 맑음성산28.0℃
  • 맑음양산시29.0℃
  • 맑음거제27.4℃
  • 흐림강릉30.4℃
  • 맑음해남27.4℃
  • 흐림세종
  • 맑음청송군25.1℃
  • 천둥번개홍성23.8℃
  • 흐림북춘천25.0℃
  • 맑음경주시26.8℃
  • 맑음제주29.3℃
  • 구름많음군산26.8℃
  • 구름많음태백24.8℃
  • 구름조금울진27.7℃
  • 맑음남해27.9℃
  • 구름조금거창25.9℃
  • 맑음순천24.1℃
  • 맑음강진군27.5℃
  • 흐림보은25.8℃
  • 구름많음영광군28.1℃
  • 흐림인제24.5℃
  • 구름많음흑산도28.1℃
  • 맑음장흥25.2℃
  • 흐림동해30.0℃
  • 구름많음봉화25.8℃
  • 구름많음울릉도27.1℃
  • 맑음진주26.3℃
  • 맑음서귀포28.9℃
  • 맑음진도군27.9℃
  • 구름많음남원27.7℃
  • 흐림천안24.7℃
  • 흐림부안28.0℃
  • 맑음김해시27.5℃
  • 흐림홍천24.5℃
  • 흐림철원24.9℃
  • 구름조금구미26.5℃
  • 흐림양평24.2℃
  • 맑음통영27.6℃
  • 맑음고흥27.5℃
  • 구름많음금산26.5℃
  • 구름많음상주27.5℃
  • 흐림서산24.1℃
  • 흐림대관령22.1℃
  • 구름많음인천25.9℃
  • 맑음합천27.0℃
  • 맑음고산28.8℃
  • 흐림서청주24.4℃
  • 구름많음고창28.2℃
  • 흐림서울25.6℃
  • 맑음포항29.2℃
  • 흐림춘천25.4℃
  • 맑음울산27.5℃
  • 맑음여수27.4℃
  • 맑음산청25.1℃
  • 구름많음백령도23.0℃
  • 흐림보령23.0℃
  • 흐림정읍28.3℃
  • 맑음목포28.7℃
  • 흐림속초26.0℃
  • 구름많음광주27.7℃
  • 천둥번개청주26.4℃
  • 맑음부산28.2℃
  • 구름많음전주28.5℃
  • 맑음창원27.1℃
  • 맑음영천27.9℃
  • 구름조금순창군27.6℃
  • 구름많음고창군27.8℃
  • 맑음함양군25.2℃
  • 흐림원주25.0℃
  • 흐림파주24.6℃
  • 맑음북창원28.3℃
  • 흐림정선군26.8℃
  • 맑음대구28.7℃
  • 흐림북강릉29.1℃
  • 흐림영월24.7℃
  • 맑음보성군26.1℃
  • 구름조금안동26.3℃
  • 맑음광양시27.1℃
  • 흐림제천24.2℃
  • 흐림문경25.5℃
  • 구름많음영주24.7℃
  • 흐림충주25.0℃
  • 비대전25.9℃
  • 맑음북부산28.0℃
  • 맑음의령군26.3℃
  • 구름조금의성26.1℃
  • 맑음완도28.4℃
  • 맑음영덕28.0℃
  • 흐림동두천24.6℃
  • 흐림이천24.4℃
  • 구름조금장수25.9℃
  • 맑음밀양27.3℃

[MOM터뷰] "출산 준비물은 아빠가 챙겨 보세요!"

김혜원 엄마기자 / 기사승인 : 2024-03-13 11:30:15
  • -
  • +
  • 인쇄
박주혁 엔히트 대표
"저출산임에도 많은 소비자가 엄빠의 가방 찾아"

[맘스커리어 = 김혜원 엄마기자] ‘엄빠의 가방’은 엄마 아빠가 처음 겪는 임신·출산·육아의 여정에 보탬이 되고 이를 더 멋지게 만들어 주고 싶은 마음에서 시작됐다. 임신과 출산 시 필요한 준비사항을 제공하고 출산용품을 한곳에서 다 구매할 수 있어 예비 엄마 아빠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우리 사회 청년 모두 아이 낳기 좋은 세상을 만들어 나가는 데 힘쓰고 싶다는 박주혁 엔히트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 박주혁 엔히트 대표[사진=엔히트]

 

▲ 박주혁 엔히트 대표는 동갑내기 친구와 '나를 성장시키고 사회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하자'라는 공감대로 함께 회사를 설립했다.[사진=엔히트]

 

- 대표님,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엔히트 대표 박주혁입니다. ‘나를 성장시키고 사회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하자’라는 공감대로 동갑내기 친구와 회사를 설립했습니다. 현재 온라인몰 엄빠의가방을 주력으로 사업을 진행하는 서른여섯 청년입니다.
 

- 임신·출산 전문몰 ‘엄빠의 가방’ 소개도 부탁드려요.

엄빠의 가방은 엄마·아빠의 가방에 필요한 상품을 모아 놓은 국내 유일의 온라인 스토어입니다. 선배 부모의 추천으로 선별한 유용한 아이템을 소개하고 있어 ‘임신·출산용품 전문 온라인 편집숍’이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임신·출산은 누구나 처음 겪기에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막막합니다. 엄빠의 가방은 임신·출산 준비사항을 누구나 알기 쉽게 제공하며 제조사별로 판매처가 흩어진 수많은 출산용품을 한곳에 모은 것이 특징입니다. 탐색 시간과 배송비를 절감할 수 있고 불필요한 포장 자원도 줄일 수 있어서 많은 예비 부모에게서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 ‘엄빠의 가방’이 어떻게 탄생하게 됐는지도 궁금합니다.

출산준비물을 검색하는 사용자의 약 87%가 성인 여성이라고 합니다. 임산부 당사자가 직접 산후용품을 알아보고 구매한다고 볼 수 있죠. 임신과 산후 회복과정을 남편이나 보호자가 대신해 줄 순 없지만, 준비물만큼은 충분히 챙겨줄 수 있을 것입니다. 남편이자 예비 아빠라면 아이를 품고 있는 아내를 위해 출산준비물을 앞장서 챙겨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주변의 출산용품, 육아용품 판매처의 이름을 보면 대부분 ‘맘’을 정체성으로 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예전과 달리 엄마만 출산과 육아에 책임이 있다고 여기지 않습니다. 우리 사회는 이를 충분히 공감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엄마뿐 아니라 아빠, 가족, 친구, 동료, 출산가정 주변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출산용품을 구매하고 또 이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스토어를 열기로 했습니다. 우리 시대 청년의 인식 수준에 맞는 온라인 스토어로 출산과 육아의 모습을 조금이나마 바꿔 갈 수 있다면, 저희의 삶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일이 될 것입니다.

- 예비 엄마 아빠가 ‘엄빠의 가방’을 이용할 때 장점으로 무엇이 있을까요?

검색창에 ‘출산준비물 리스트’를 입력하면 그 목록의 내용이 백여 가지에 이릅니다. 이 모든 물품의 용도를 이해하고 내가 필요한 것만 골라 구매하는 일은 쉽지 않죠. 엄빠의 가방에서는 출산준비물 리스트에 적힌 물건을 한 번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맘카페와 경산모들에게서 받은 설문을 통해 선별된 국민템이기에 구매자들은 더 쉽게 의사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예비 엄마 아빠는 출산 준비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 누구나 쉽게 구매할 수 있어 출산을 앞둔 지인에게 선물하기도 편리합니다. 

 

▲ 올인원패키지[사진=엔히트]

 

▲ 산후조리 때 신을 양말[사진=엔히트]

 


- 인기상품인 산모준비물 올인원패키지를 포함해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제품 선정은 어떻게 이뤄지나요?


출산을 처음 겪는 초산 가정의 눈높이에서 출산 준비 과정의 불편함과 필요요소를 분석해 50여 가지 상품을 선별했습니다. 무조건 다양한 상품을 전시하기보다 제때 필요한 상품만을 제공해서 고객들의 탐색과 고민의 비용을 최소화하고자 했습니다. 이를 위해 국내 주요 맘카페의 최근 3년 수백만 게시물 데이터와 500여 가지 키워드의 검색량을 분석했습니다. 경산모들과도 꾸준히 소통하며 최근 트렌드와 현실적인 고민들을 경청합니다. 이를 통해 엄빠의 가방 구성 상품은 계속 추가되고 있으며, 새로운 서비스 방향도 고민하고 있습니다.

- 이제 2년차 신생 쇼핑몰임에도 취급 상품 시장의 약 10%를 점유하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많은 고객이 ‘엄빠의 가방’을 찾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저출산이 이렇게 심한데 출산용품이라니, 시장성 있겠어?”라는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 엄빠의 가방은 선례가 없고 자본은 작은 사업이지만 그렇기에 더욱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을 위해 움직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큰 시장과 유행을 좇기보다, 소수에게라도 현실의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 일을 하자는 사업 취지가 우선이기 때문입니다.엄빠의 가방에서 판매하는 상품 대부분은 수많은 다른 상점에서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많은 고객이 엄빠의 가방에서 구매하시는 이유는, 그들이 겪은 불편을 진정 이해하고 해소해줄 수 있는 유일한 서비스로 여기기 때문일 것입니다.


- 고객들의 반응도 궁금합니다. 주로 어떤 소비자가 구매하며 어떤 평가를 하는지 들려주십시오.


엄빠의 가방에서 출산용품을 구매하는 고객 중 임산부는 74%이며, 남편이 15% 나머지가 가족과 주변 지인입니다. 여전히 임산부 비중이 높지만, 출산준비물 관련 키워드 검색 사용자의 87%가 임산부로 추정되는 것과 비교하면 남편을 비롯한 주변인의 구매비율이 꽤 많은 편입니다. 저희가 꾸준히 예비 아빠와 출산선물 수요자를 대상으로 마케팅한 효과라 보고 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자녀가 있는 가구의 절반가량이 1자녀뿐이라고 합니다. 외동 추세가 가속되며 초산모 비율이 압도적으로 많아지고 있습니다. 엄빠의 가방 고객 역시 초산모가 많습니다. “아무것도 몰라서 막막했는데 덕분에 손쉽게 출산하러 가게 됐다”라는 리뷰가 많습니다. 구매한 상품이 좋다는 리뷰 사이사이 “이렇게 구성한 판매자에게 고맙다”라는 리뷰도 수시로 봅니다. 많진 않지만 남편의 리뷰도 올라옵니다. 같은 남자로서 리뷰 작성이 얼마나 익숙지 않음을 잘 알고 있기에 짧은 리뷰 한 줄, “아내가 좋다고 하네요” 같은 문장을 보면 출산용품을 구매하고 리뷰까지 작성하는 남편의 모습이 떠올라 뿌듯해지곤 합니다.

- 저출산 문제가 심각합니다. 대다수 청년이 출산은커녕 결혼조차 하지 않으려는 현상을 보입니다. 청년의 시각에서 어떻게 하면 이를 극복하고 해결할 수 있을까요?

임신과 출산, 육아로 이어지는 양육자의 모습이 더 존경받고 멋있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출산율이 높던 80-90년 대에는 ‘부모’라 하면 그의 모성과 부성이 조명되고, 개개인의 안식처이자 사회를 이끄는 원동력으로 연상됐습니다.


지금 우리 사회에서 가장 인상적인 부모의 모습이라 하면, 자기를 잃고 희생하고 있는 고된 인간이 먼저 떠오릅니다. 혹은 자녀 보호에 극성인 극소수의 모습이 떠오르기도 합니다. 앞으로는 진정한 행복을 추구하고 성숙한 삶을 살아가는, 내면이 단단한 인간의 모습으로 부모의 삶이 연상되면 좋겠습니다. 

 

또한 그들이 사용하는 물건부터 여가생활, 사고방식, 삶의 태도까지, 자녀를 양육하며 살아가는 부모에 대한 전방위적인 모습이 더 가치있고 멋지게 선망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정책적인 홍보 수단을 동원하고 미디어에서는 그런 모습을 더 많이 조명해주어야 합니다. 지금처럼 아픈 현실을 보여주는 것도 좋지만, 그 속에 익어가는 멋진 인간성도 많이 보여주면 좋겠습니다. 그래야 현재 왜곡되고 그림자가 드리운 부모의 이미지를 바꾸어 혼자 사는 삶보다 가정을 이룬 삶이, 부모가 된 나의 모습이 더 행복하고 가치 높게 여겨질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 박주혁 엔히트 대표[사진=엔히트]

 

- 엄빠의 가방의 향후 계획을 말씀해 주세요.


엄빠의 가방은 모든 부모의 삶이 더 편하고 멋져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나갈 것입니다. 지금처럼 계속 편리한 구매여정과 좋은 가격의 상품으로 출산, 육아용품 구매고객의 비용을 절감하고 부모 생활을 더 윤택하도록 돕는 아이템을 선별해 소개하겠습니다.


부모의 라이프스타일을 더 세련되고 멋지게 만들어 주는 다양한 제품을 직접 디자인하여 소개해나갈 계획입니다. 아이에게만 희생하는 삶이 아니라, 양육을 통해 스스로를 채워가는 모습을 이뤄갈 수 있도록 유통과 제조를 통해 노력하겠습니다.

 

맘스커리어 / 김혜원 엄마기자 hwkim@momscareer.co.kr  

[저작권자ⓒ 맘스커리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맘스커리어 후원안내

맘스커리어는 경력단절 없는 세상, 저출생 극복, 워라밸을 사명으로 이 땅의 '엄마'라는 이름이 최고의 스펙이 되는 세상, '엄마'라는 경력이 우대받는 세상을 만들어 가는 예비사회적기업 언론사입니다. 여러분들의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우리은행 : 1005-004-582659

주식회사 맘스커리어

PHOTO NEWS